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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국한 사회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 정리 - “멀티 페르소과인, 팬슈머, 업글인간, 유튜브 키워드” 등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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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제 2020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전 세계의 여러 정부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습니다만, 여러분도 얼마 남지 않는 20일 9년 일년을 의미 있게 마무리하고 각 계열 전문 의사들이 분석한 2020년 대한민국의 사회를 관통하는 트렌드를 아루 아마 숙소 뜻 깊은 시간을 지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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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의 트랜드 처음에는 "멀티 페르는 본인"로 최근 회사와 집에서 내가 밖에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여러 계정에 갈아타고"다중 가면"를 쓰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점점 언제나 그랬듯이어판인지 있슴니다. 요즘 플루티본이 팔리는 무선 이어폰 '에어팟'도 따지고 보면 다중탈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데, 에어팟을 켜는 순간 외부와 단절하고 엘리베이터에서 직장 상사를 만 본인도 인사하지 않는 젊은이가 적지 않게 그. 그래도 그들은 에어팟을 빼는 순간 다시 직장인으로 돌아오는데, 이렇게 하나와 사생하는 구분이 분명해지는 사례가 앞으로 더욱 극명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가면"을 의미하는 "페르소 본인"과 같이 우리에게는 수많은 가면이 있고, 카를·구스타프·융이 언급한 "인간은 천개의 페르소 본인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할 정도로, 우리 안에는 수많은 자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요즘 밀레니얼 세대가 자랑하는 '모든 전환'은 그들이 회사에서 자신과 퇴근 후 자신의 삶을 완벽하게 분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마치 스위치를 켜고 끄듯 자유로운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그런자유로운자기분리의모습속에정체성에대한갈증도또한존재하고있을겁니다. 페르소 본인은 스스로 정의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 가면은 "시장"이 정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멋진 모습을 시장이 제시하면 우리는 그것을 소비하고 당신들 자신의 완벽한 피이기 때문에 자아와 혼동이 올 때도 있습니다. 마치 호초몽처럼 꿈속의 내가 본인비인가? 본인비가 본인인가?" 와 같은 허상과 동일시 합니다. 하지만 시장은 절대 그걸 놓칠 리 없습니다. 명품의 좋은 예로 제품의 선점이 주는 외적 환상은 정말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은 한 개인이 페르소 본인을 많이 가지면 좋겠는데, 이는 그 흩어진 자아가 여러 층으로 다양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구매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는 자아를 층층이 갖게 하기 위한 선전에 열을 올리고 소비자들에게 외적 환상을 심어줍니다. 명품이 본인 화장, 성형으로 자신의 삶을 파탄으로 몰고 간 것이 단순히 개인만의 책임으로 전가하기에 페르소 본인의 환상은 당신들 자신도 달콤합니다. ​"트렌드 2020"책에서는 노마디즘(Nomadism)의 시대가 도래해 우프니다묘 정착이 아닌 유목민의 경향성을 트렌드라고 합니다. N잡러, Gig 노동자가 급증하고 현대인의 정체성이 흔들리면 '멀티펠소 본인'을 강조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정체성을 찾기 위해 저런 경향이 생겼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의여러가지자아를대표해서드러난자아보다큰무의식적인자아를윤구의말을빌려서원형으로정의할수있는데요. 우리의 원형은 자아의 Core에서 무한도전과 낯선 환경에서의 노출, 생존본능을 자극하는 극한 순간에 자신을 던졌을 때 깨어나 본인을 찾아냄으로써 이를 찾기 위해 선행하는 관찰하는 자아(Observing Ego)가 깨어난 인기를 위해서는 절벽에 자신을 뛰어내려 등에 숨겨진 날개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김연아를 '김연아'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김연아라는 Core의 원형이 '김연아'의 이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녀의 실존 자아를 절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런 것을 찾기 위해 노마디즘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혼영, 혼식, 혼술의 개인주의는 집단에 피로감을 느끼고 자신만의 세계, 행복을 추구하는 개인주의와 그 속에서 꽃을 피우는 다양성의 향연이지만 시장은 이를 외로움으로 단정해버려 인간의 DNA는 언제나 북극성을 향해 간다는 큰 철학을 놓치고 있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유연한 페르소 본인에 대해 무감각한 설명을 전개하면서 자아의 복수형이자 다중자아의 진화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성숙하지 못한 정체성을 가진 자아가 페르소 본인이라는 면죄부를 받는다면 어느 하나 할 수 있을까요?악플에 필사적으로 죽는 소음을 선택한 누군가의 스토리를 알고 있다면 페르소 본인을 절대 긍정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그 가면 담장에서 살인적인 행위를 저질러 쾌감을 느끼고 타인의 고통에 무감각한 괴물이 될 수 있는데, 사실 최근 다크웹에 접속해 아동소음란을 본 사람들 대부분이 교사 본인, 학생 등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트렌드 담판, 멀티펠소 책인지 아닌지, Only One 확실히 우리는 태어난 본인으로부터 타인이라는 거울 속에서 우리를 발견합니다. 그리고 '남들이 원하는 거울 속 모습을 살 것인가, 아니면 그 거울을 부수고 진짜 본인 자신을 만날 것인가.'에 대해서 느끼면서 인생의 다양한 글재주 중에서 선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NS와 스마트폰 속에서 넘쳐나는 다양한 앱들은 우리의 자아를 각개 격파하고 스스로 진행합니다. "구독과 좋습니다"는 완벽한 남의 거울로 소비 트렌드를 만들어 간 괴물들은 우리의 자아 하나 서울 0. 하나도 부족하고 0.0의 한개까지 분할과 상사병 슴니다. 오히려 저런 트렌드 환경보다는 자아 정체성을 찾아주는 소비 트렌드가 각광받을 것입니다. 향후, 브랜드 철학에 소비자 스스로의 아이덴티티를 요구하는 것이 트랜드가 되어, "이 세상에서 본인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본인은 Only One이다.'라는 사상이 더욱 주목받게 될 것입니다.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으로 생각하게 하는 페르소 본인)


    이 영화는 자본주의 사회에 자아를 잊고 사는 현대인을 비꼬는 영화로, 치히로의 부모는 끝없는 물욕을 탐하여 돼지가 되어 버립니다. 나쁘지 않은 이름을 잃으면 마녀 유바바의 노예가 되기 때문에 치히로는 이름을 기억하기 위해 끊임없이 애기를 사용하지만 이 영화에서 유명한 '카오과인시'는 얼굴이 없다는 뜻으로 자아를 잃는 현대인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는 돈으로 개구리를 유인해 삼켜 버리는데, 개구리의 목소리를 빌려 스토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자아를 상실하고 말치페루소그와잉로 살아간다는 것이 아무리 무서운 1인지, 이 영화를 통해서 알 수 있다니 고개 이프니다니다.물론 페르소과나 건강한 생활이라면 환영하지만, 치히로처럼 절대로 나쁘지 않은 이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지금 소비자는 상품의 특성이 자신의 브랜드가 주는 객관적 가치보다 상품과 자기 생활의 '마지막 접점'에서 즉시 느낄 수 있는 주관적 효용을 중심으로 구매 의사를 정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보다 빠른 배송이 중요해지면서 에어컨과 가스 냉장고 등의 설치 경쟁도 제품 경쟁만큼 중요해졌습니다.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여겨졌던 공정성에 대한 염원이 남녀간, 세대간, 지간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습니다. 가사노동은 구성원 전체에 공평하게 분배되어야 하며 학생들은 주관식보다 객관식 시험, 조별 과제보다 개인 과제를 선호한다. 직장에서는 팀장을 돕기보다 자신의 과도한 성과로 평가받기를 원하고 회사 대표와 막내가 서로 반말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한다. 소비할 때도 상품 그 자체 뿐만이 아니라, 그 브랜드의 "좋은 영향력"이 구입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있는가는 중요하지 않아요. 차도 집도 물건도 소유하지 않고 경험만 하면 멀어져요.덕분에 렌탈이 자신의 첫 일정 기간에 돈을 지불하고 재화와 서비스를 권유받는 구독경제, 첫 번째 정기권은 자신이 나누는 공유경제가 급성장하고 있으며, 과거 sound악애호가 LP판으로 옷장이 가득 찼던 것처럼 스트리밍 소비자들은 물 흐르는 경험으로 자신의 삶을 채우고 자신감을 가져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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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이 점점 더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고객을 0. 하나인 단위로 나누는 전략을 적극 활용하는데 이는 같은 사람이라도 출근할 때와 퇴근할 때, 평가하느냐고 휴하나에 소비 행동이 다르기 때문 이프니다니다. 이런 구분은 고객의 소비 패턴 정보를 24시간 수집·분석하는 빅 데이터 기술이 있는 것으로 가능하게 됬 슴니다. 사양 중소기업들은 모든 개인을 구체화하고 좀 더 세밀하게 접근해 회사가 개별 소비자에게 얼마나 세심하게 맞출 수 있을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팬덤(fandom)은 원래 어떤 일(특히 연예인)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는 사람, 역시 그 집단을 뜻하는 말이었지만 최근에는 좋아하는 행위를 제품 구매로 증명하는 행동 전반에 그 의의가 퍼졌습니다. 이제 팬덤은 다시 팬슈머로 진화 중이다. 팬슈머는 하나의 대상에 애정을 담아 구매할 뿐 아니라 기획하고 투자하고 때로는 견제도 하는 매우 적극적인 팬으로서의 소비자로 아이돌 그룹 엑소의 멤버 세훈의 센하나에에에 팬들이 비행기를 래핑할 정도로 힘이 세졌습니다.


    보다 정밀한 타겟팅을 위해 필요한 것이 '특화 전략'으로, 소비자의 요구가 점점 더 파편화되어가는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기업은 더 세밀하고, 나쁘지 않으며, 느그, 집중하는데 여념이 없습니다. 만약'요가 옷의 샤넬'로 불리는 '루루 레몬'은 '콘도 회원권을 소유하고 여행과 운동을 그에은츄은 서울은 32세 전문직 여성'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것은, 타겟이 얼마나 아름답지 않고 정밀한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왼손잡이용·수험생용의 안마의자, 패키지 여행 대신에 "슬로우 여행" "부모 여행" 등 프랜차이즈입니다만, 그대로화 대신 개별화하는 것도 특화 생존의 예입니다. 2020년에는 틈새(niche) 해야 리치(rich)라는 것을 나타내는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젊은이처럼 소비하는 신중년층이 늘 늘고 있습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어느새 50대 후반에서 60대 중반의 본인이 됐지만 데힝 민국 성장의 주인공답게 여전히 왕성한 사회 활동을 계속 과거와 달리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능통하고 최신 트렌드에 못지않은 소비를 보이고 줍니다. 이제 5060세대에 실버 또는 회색으로 대표되는 중장년층의 색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오팔 세대는 다채로운 자신만의 색을 나타내, 인구수 뿐만이 아니라 자산 규모와 소비면에서도, 업계 전체의 판도를 충분히 흔드는 영향력 있는 소비군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영화'보헤미안 랩소디', TV프로그램'사람 1은 실수 트로트'열풍의 진원지도 오팔 세대였습니다. ​


    현대 소비자는 스마트하다. 꼭 해야 할 일 이외의 본인 마지는 대신 해줄 사람을 찾는 데 가사의 외주화, 노력 대행 서비스, 대가족 간 편식 시장이 성장하는 배경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노동력을 투입하기 어려운 한명 가구, 때로는 쫓기는 맞벌이 부부 등이 주요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면서 자연스럽게 본 인터넷 나는 변화이기도 하다.


    요즘 직장인들은 승진보다 성장이 더 중요하다. 남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보다 어제 나쁘지 않은 것보다 한 발 성장하는 나와의 싸움에 더 신경 쓰죠. 성공의 기준도 달라졌습니다. 남들이 매우 어려운 명문대 진학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대기업 입사의 중요성은 이제 예전 같지 않고 스펙 경쟁에서 돌파한 관문은 잠시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지만 영원히 의미 있는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앵글인간이 추구하는 것은 사라지지 않고 나쁘지 않은 자산으로 남아 확실한 sound일을 보장하는 성장이다. ​ 이 중에서도 2020년 소비 트렌드의 가장 중요한 삼축에 '세분화''양면성'그 때문에 '성장'을 들 수 있지만, 지금은 시장을 세분화하고 나쁘지 않는 작업은 선전의 기본이었으나 최근 세분화 경향은 각 고객, 그 이상에 극도로 잘게 나쁘지 않도록 하게 됐다. 그래서 특화가 생존의 조건이 되고 소비자의 삶이 세분화되면 그 깨진 자아가 즉석 당시, 즉석 당시 바뀌기 때문에 소비자는 양면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시장 상황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을 세심하게 만들고 그 속에 숨겨진 욕망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원대 와인 3000원대 버거, 반값 한우, 10년 전, 더 싸게 물티슈"등 2019년 한국의 소비지형을 움직인 한자를 꼽으라면 단연 초 초저가)임. 오프라인에서 커머스에 대한 트랜스포메이션과 경기 불확실성이 오버랩되면서 가격이 소비자 선택에 자결적 역할을 한 것이다. 그렇다고 싸구려 떡이라는 기존 가격경쟁력이 절대적인 힘을 발휘한 것도 아닙니다. "소비자가치는 편의성(convenience), 안전성(safety) 등도 보편적 구매기준 리스트에 오르기 시작했고, 여기에 먹는 음식까지 경험(experience) 또한 자신의 즐거움으로 찾는 소비자가 늘 늘어나 한국 소비시장은 전례 없는 변천을 겪었습니다" ​ 2019년 변천의 한복판에 있던 한국의 소비지형은 2020년에는 편의성과 초목의 인화에 대한 욕망이 겹치면서 한층의 진화한 뵤은쵸은 카마 예상되지만, 특히 편리성과 경험에 대한 욕구, 다양한 경로로 다르게 표출되는 초목의 인화의 양상은 편의 경제 경험 경제로의 이동을 촉진시킬 전망임. 변천의 진화(evolution of change)가 사실상 식품시장은 물론 한국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인 셈이다. 닐슨코리아 소비재산업 담당 이두영 상무도 점진적으로 진화하는 소비 가치를 만족시키는 것이 업계 생존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싼 비지톡'NO!PB의 프리미엄화 우선 유통채널이 앞다퉈 선보이는 자사 브랜드(PB)상품의 범위가 확대되어 비용대비 가치가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세대 PB가 ' 싼 게 비지떡'이다.면, 2세대 PB는 하승진 쟈싱의 브랜드로 자리 잡았지만, 닐슨의 'PB잉지쟈앙케ー토'에 따르면 PB가 '1반 브랜드 제품보다 가격이 싸고'사려는 소비자는 2015년 56%에서 2016년 53%로 줄어든 반면'가격 대비 품질이 좋고'이라는 응답은 37%에서 42%로,'1반 브랜드 제품만큼 품질이 좋고'이라는 응답은 19%에서 21%로 각각 항상옷스프니다. ​ 그랬던 것이 3세대에 표류, PB의 '포토우폴리오화'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 싼 PB'뿐 아니라'NB(1반 브랜드)과 거의 동일한 1반 제품','프리미엄 품질의 제품'까지 PB상품이 세분화된 수요를 겨냥하고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 가성비의 변천에 따라, PB상품도 진화하면서, 이 시장이 향후도 커진다고 전망됩니다. 국내 소비재 시장에서 PB상품 SKU(품목 수)의 비율은 약 15%로, 스위스(53%)스페인(51%)영국(46%)유럽(38%)등보다 현저히 작아서 그래서 향후 성장 여지가 충분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래부터 물의 제외를 넘어 천연으로 가성비뿐 아니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눈높이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래 물건의 안전성은 기본 전제가 되고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이것을 넘어 "친자연" "천연"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트랜드가 강하게 자신을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 안전성의 가치도 1세대에는 '당초가 물이 좋은 제품'수준으로 반영되면 2세대에는 '당초가 물 없는 제품'으로 발전했다. 닐슨의 리테 1인덱스에 따르면 샴푸 전체(사무실 리콘 제외)시장은 2014년 2309억 5900만원에서 2016년 1971억 6100만원에 감소세를 보였던 반면 사무실 리콘 샴푸 시장은 131억 6400만원에서 238억 7100만원으로 규모가 항상옷스프니다. 요즘은 원자재가 천연인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 늘고 있다."주방 세제 전체의 시장 규모(닐송리테 1인덱스 기준)은 2015년 1419억 2600만원에서 2016년 1391억 6500만원으로 감소했다가 천연 세제 베이킹 소다 시장은 116억 7600만원에서 154억 3500만원에서 항상옷스프니다. 식 sound료시쟈은에서 역시 1반 발효유 또는 주스 카테고리 성장은 정체 가령은 위축된 중심당의 함량을 아침츄고 자신의 합성 당초 가뭄에 넣지 않는 제품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이런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젊은층에게만 높고 자신 있는 것은 아닙니다. 2016년 식초류 세제의 판매액 성장률은 평균 43.7%를 기록했지만 20대의 판매액 성장률은 76.6%, 30대는 1.3%, 40대는 78.5%, 50대는 40.1%를 받고 전 연령층에서 성장세가 포착됐다. ·혼란도 능동적으로..."독을 섭취하는 시대의 편리성"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시장에서는 고품질 소가족편식(HMR) 경쟁이 심해져 단순한 조리의 편리성을 넘어 보다 나은 품질과 맛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고형 카레의 매출액은 2015년 960억원에서 2017년 794억원으로 줄어든 반면 이 기간 제로 돈 나 sound의 섭취하고 도프소프츄이 등'미곡 레토르트'매출액은 2481억원에서 3917억원으로 대폭 항상옷스프니다. 미곡 레토르트 중 프리미엄 제품 매출은 277억원에서 851억원으로 4배 많이 항상옷스프니다. 다양한 외식을 접하고 소비자들의 맛이 고급화되었으며, HMR 음식 경험이 항상 있는 동시에 고품질의 HMR 제품에 대한 수요가 항상 높아지고 있어 sound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근 HMR 제품은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삼각금 섭취 등 1세대는 대략적으로 마무리 한끼에 가까운 그저 편리성이 중심이었습니다. 즉석의 섭취, 냉동 만두 등으로 대표되는 2세대는 편리성에 맛을 가해 3세대는 편의성·맛에 품질까지 한 것에 잡곡 즉석의 섭취, 간편하고 찌개나 찜, 반찬류 등이 대표적인 예임. 4세대 HMR은 보다 특별한 음식 문화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지만, 고급 레스토랑이나 유명 요리사와 제휴한 제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편리성과 함께 요리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식재료와 소스, 조리법 등을 함께 제공하는 '밀킷(반조리식품)'도 진화한 HMR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한국 농수산 식품 유통 공사(aT)에 따르면 미국의 밀키토우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는 2025년 142억달러(한화 16조 5800억원)규모가 예상되며 이 외에도 채식 주의, 글 루틴 프리, 펜팔 레오(천연 재료의 섭취)당뇨병 치료식 등 소비자 수요에 맞추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 HMR의 성장을 이끈 것은 1~두 비품의 증가와 한명 비품'폰 소프츄이'과 특히 20대는 수동적 방식이 아니라 능동적 선택에 의해서 홍소프츄이울 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닐슨 측은 분석해 스프눙데, 혼자 여유 있는 시각을 보내기 위해에소임. 여기에다 저녁 자율 학습, 취업 준비 등으로 집에서도 '제독(독)섭취' 하는 10~20대가 항상 있습니다... 보건 복지부의 국민 영양 건강 연구에 따르면 10대의 소가족 동반의 섭취율(1주 1에 4회 이상 1속소프츄이을 함께 하는 비율)은 2005년 66.9%에서 2015년 57.6%로, 20대는 62.0%에서 45.7%로 각각 떨어졌습니다. 능동적으로 혼섭하는 젊은 세대가 변함없이 고품질 HMR의 수요가 항상 높고 디저트류도 함께 성장하고 있어 보다 자신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자의 취향과 개성에 맞게 커스터마이즈(맞춤형) 하려는 수요가 생겨 HMR 이후의 형태인 밀킷과 밀킷 배송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의 인구 구조의 변이로 소비 트렌드가 급변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소비 생활의 3대 요소로 알려진 의식주에 변이의 소용돌이가 운전하며 접근할 슴니다. ​ 최근 하나 금융 연구소가 펴낸 '국내 인구 구조 변이에 의한 소비 트렌드 변이'보고서는 하나 990년부터 20하나 8년까지 소비 지출 항목별 비율을 나타내고 있지만 우선 옷의 지출 비중은 하나 990년 9.8%에서 지난해 6. 하나%로 줄어 식료품비도 26.6%로 하나 4.0%로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 슴니다. 식료품 지출을 줄인 대신 외식비 지출은 8.2%로 하나 4%로 항상옷우묘 의료비는 6.3%에서 7.3%로 증가해 슴니다. 특히 60대 이상은 이 기간에 일일이.3%를 기록해 슴니다. 교육비 비중은 하나 990년 8.2%에서 2009년 하나 3.8%까지 꾸준히 한상차림 오 됐지만 2009년을 계기로 약세 기조에 급변, 지난해 7.2%로 떨어졌 슴니다. 이러한소비시장의변이는인구구조변이와밀접한관계가있습니다. 보고서는 인구 구조의 변이 하나고프 가지의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지만< 초저출산, 만혼 및 미혼, 비품 규모 축소, 하나인 비품의 급증, 기대 수명의 증가, 고령 인구 증가, 비품쥬 연령의 고령화>이 바로 그래서 이 하나고프 가지 변수는 2020년대에도 당싱로 될 예정이 크다고 전망했다 슴니다. 향후, 고령화는 가속화할 것이 확실할 것이다. 2025년 65세 노인 인구가 하나 05하나만인 데힝 민국의 역사 아가츠마 sound으로 총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가 활짝 열리는 것입니다. 우이류비와 식료품비는 매우 줄어 소비 생활의 비중이 약화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합계 출산율이 0.98명에 불과한 초저출산과 하나인 비품의 급증, 고령 인구 증가와 같은 인구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슴니다. 초저출산과 하나인 비품의 급증은 교육비 감소는 물론 공교육·사교육 시장과 부동산 시장을 뒤흔들 강력한 변수로 꼽힙니다. 당장 지방 대학에는 비상이 걸렸는데, 학령 인구 감소로 400개에 이르는 전국 대학이 모두 정원을 채우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농촌 지상에 소재하는 초등 학교는 곧 문을 닫는 운명이며 서울 대치동 700여의 사교육 학원도 '부익부 빈익빈'구조로 급속히 재편되는 추세입니다. 부동산 시장도 '비이성적인 과열'이 지속되기 어려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지난해 28.6%에 달했다 하나인 비품의 비율은 2020년대 중반 전체 비품의 수의 3분의 하나의 수준으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하나인 자산 급팽창과 노인 하나 000만명 시대가 계속되면 한 비품 4명이 대세이던 시절에 어울리는 주택은 효용성이 떨어질 전망이 농후하고,'그들만의 리그'에서 연명하는 부동산 투기 수요도 2020년대의 초고령 사회의 벽 앞에서 한계에 부닥칠 가능성이 큽니다. 출산이 가능한 세대를 중심으로 공공이 다대와 후분양제, 보유세 강화 같은 정책을 강화하라는 목소리는 거세질 것입니다. ​ 이런 변이를 요약하면 2020년대 한국 사회는 '축소 지향'의 길을 걸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늘 식어가는 성장판을 녹여줄 벤처 창업 열기가 매우 안타까운 시기입니다.


    '고독의 크기'가 대중 소비자의 삶을 바꾸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소비행태는 제품, 서비스의 기능적인 만족이 과도한 불만에 의해서만 움직이는데, 이는 개인이 시간과 관심, 돈을 소비하는 이유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모든 정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화가 깊어지고 있는 사회성(개인 개취)"과"타인에 대한 인식"이 개별 소비자의 소비 현상에 큰 영향을 주고 있어 요즈음, 여러가지 분야에서 "개인의 개인 개취"가 선택의 기준이 되는 흐름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저자인 마크로밀 엠 브레인 연구진은 이 흐름이 지난 5년간의 연구에서 분석한 하나료은의 흐름 위에 있다고 보앗움니다. ​


    2016년:집 → 2017년:개인의 소견 → 2018년:한명 체제 → 2019년:공적 영역까지 한명 체제의 확산, 자율성


    ​ 20하나 8년 처음 언급한 용어인 '개인화된 사회성'이 더 극단적인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과인과 개인의 취향이 다른 다른 사람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케케묵은 경향은 특히 세대의 의문으로 뚜렷이 나타나 과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늘 남들과 연결돼 있다고 생각하는 Z세대가 역설적으로 사회적 욕구에 대한 결핍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으며 결핍의 크기만큼 외로움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됐다. 사람들이 '고독'을 얼마나 과도하게 느끼느냐에 따라 사회성 결핍을 다르게 느끼며, 이 사회성에 대한 결핍을 얼마나 과하게 느끼느냐에 따라 '세대간 인식'과 '타인에 대한 태도', '공동체의 의미'에 대한 판단이 달라져 과도해진 것입니다.


    에델 맨 디지털 코리아 트렌드 북한'Edelman Digital Korea Trends Watch'가 꼽은 2020년의 하나하나, 트렌드는 이후그와 같습니다. ​


    콘텐츠 커머스, 이코모스 시장의 새로운 대안 ​·컨텐츠 홍수 시대의 콘텐츠 전략 ​·태팅 빌딩 리보, 직접 경험 시대 ​·퍼포먼스 마케티은의 진화 ​ 제4의 미디어 풀루옹소 ​, 잊혀진 세대의 부상, X세대 ​, 새로운 실용 주의자를 이해하는 법, YM세대 ​·풍요의 세대의 등장, Z세대 ​·5G, 조 용굘 시대의 개막 ​ 인공 지능의 공생 ​ 블록 체인과 데이터 파라대의 변화


    ​ 2020년은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갖는다'풍요의 시대'가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Z세대와 X세대가 주요 공략세대로 꼽힙니다. '풍요의 세대'인 Z세대는 세계화와 디지털화로 완전히 무장한 가장 젊은 소비세이며,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영역에서도 풍부한 콘텐츠와 경험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가 젊은 세대에만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젊고 트렌디한 중년 문화를 만들어 가는 X세대도 주목할 점이지만, 특히 급격히 증가한 4~50대의 하나인 비품 소비, 주 52시간 근무제 실시와 충의게 증가하는 여가 관련 소비 등 X세대의 사회 ㆍ 경제적 숨은 요구를 공략하고 new의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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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유튜브는 전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플랫폼이 되고, 시니어층은 학습효과와 함께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소비속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창작자와 더불어 기존 프로덕션 팀이나 레지론 미디어 또한 유튜브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여가 항상 이루어졌는데 이는 콘텐츠 경쟁을 치열하게 만들어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튜브발 미디어 변이가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메기 효과처럼 기존 언론은 혁신적으로 변이를 기대하지만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개인, 제작자, 팀은 퇴출되거나 사장되는 결과도 낳을 것이다."아무리 변이가 1어 나설 것이라고 몇년 전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했지만 이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공룡 같은 조직은 그 큰 체격 때문에도 더 빨리 사라진 확률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는 이후의 단계를 준비하고 예측하고 전략을 새우는 수밖에 없슴니다 ​ 그렇다면 유튜브 발 콘텐츠 혁신 시대에 어떤 이변이 1어죠?지속적으로 미디어를 조사하는 입장에서 가장 주목한 것은 수요·제공의 변이이며, 현재 산업의 모든 영역에서 발전이 이루어지고 성장이 급속도로 우상방향 곡선을 그리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미디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미디어,콘텐츠산업종사자는어떻게움직여야할까요? <2020년 유튜브 시대를 강타했던 8개의 키워드]이후그왈 슴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의 시간을 빼앗는 싸움이 될수록 선택의 폭은 넓어집니다. YouTube 외에도 현재 플랫폼이 다변화 되어, 사업자도 증가하고 있지만, 이와 같이 플랫폼 사업자가 증가하는 것은 컨텐츠 생산자에게도 유리한 정세이다. 그러면 누구한테도 유리하지 않아요. 결과적으로 잘 만들어진 콘텐츠에 반응할 것이고 고품질의 웰메이드만 선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촬영 편집 웰메이드부터 스토리 인물 참가자 등 부수적인 요소까지 고퀄리티에 대한 수요가 늘어 신고하지만 연예인이나 전문의가 참여하는 것도 즉석 이런 이유에서다. 소비자는 익숙함을 좋아하고, 시청자는 전문의에게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언론은 이런 요소를 자극하는 촉매제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경쟁이심해지는조건하에서는웰메이드콘텐츠에대한수요가훨씬많아지고,또다양한플랫폼에서이를필요로하여좋은조건으로거래나마케팅유치등의활동이이어지지않을까예상됩니다.


    콘텐츠창작자들은나쁘지도않은나를보라고나를찾아달라고이야기를합니다. 컨텐츠를 잘 만드는 것은 이제 기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케팅 협업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창작자와 채널 사업자는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데, 이것이 바로 '셀'(Sell)입니다. 컨텐츠 사업자가 브랜드의 머캐팅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확실히 선택되어야 합니다. 유명하고성공한채널과콘텐츠에제안이모여서그것을고르기만하면되는데그렇지않으면선택되어야하는겁니다. 조직체가 되기 위해서는 진행하는 규모가 돼야 하고 고정된 수익 모델을 만들어야 하지만 아쉽게도 유튜브를 기반으로 한채널 사업자는 브랜드의 회전율이 별로 좋지 않아 일회성 마케티은 외 2– 3차 마케티은 집행 또는 리테이덱형의 고정 마케티은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유튜브 채널 마케티은 외에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그러면 그 다음 단계는 뭘까요? 팔아야 돼요. 모든 콘텐츠와 채널 사업자가 지금 뭔가 판매하기 위해 눈을 돌립니다. 그래서 판매를 전문적으로 하는 라이브 플랫폼을 주방금이 나쁘지 않고, 기존의 영상 플랫폼은 커머스 기능을 갖춘 세일즈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잘 파는 사람이 훌륭한 집이 되고, 브랜드 협업이 집중됩니다. 브랜드도 단순한 브랜딩보다 세일즈를 기반으로 한 선전이 더 중요해지기 때문에 골란의 귀추는 가속화되고 콘텐츠 사업자는 이를 통해 판매하는데 집중될 것입니다.하지만 모두가 생각하는 것은 '무엇을 팔 것인가' 선전의 가장 반갑지 않고, 프로덕트 단계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나 상품을 생각하는데, 이것은 컨텐츠 사업자의 한계 때문이지, 커머스 비즈니스에 계획과 전문성이 없기 때문에, 어느 것을 팔아야 할지 모를 뿐만 아니라, 어떻게 팔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정스토리는결국잘팔리거나나쁘지않거나해서잘팔릴것같은상품에서유통되는것에초점을맞춥니다. 똑똑한 사업자는 위탁판매 및 세일즈 협업으로 수수료 비즈니스를 하는데, 이는 커머스 입장에서도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홈쇼핑 방송은 축소되고 매출은 유지하지만 참여 대기업 수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여전히 수수료율이 높지만 TV 시청에 대한 수요가 점차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소견보다 빠르게 미디어 이동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한순간에 이들에게는 위기가 닥칠 수 있습니다.하지만 앞으로 셀 라이브를 준비하는 플랫폼 사업자에게는 나쁘지 않고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매우 큰 기회가 될 수 있겠지만, 커머스는 매출과 브랜딩을 동시에 만들어 낼 수 있는 마법이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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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마존은 전문 쇼 호스트가 없는데도 아마존 라이브를 통해서 평균 매출액의 5배를 높있 슴니다. 판매자가 이야기하는 진지한 커뮤니케이션에 주목하면서 소비자들은 신뢰를 갖고 제품을 구입하기 시작하고 우리 그와잉라도 이런 방식의 세 1즈 프로그램이 빠르게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잘 파는 능력이 중요하죠. 컨텐츠를 잘 만드는 것이 잘 파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브랜드와 제품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등장해서 이것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잘 파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브랜드가 온드미디어에 집중하기 시작했어요. 여전히 협업과 머캐팅을 통해 콘텐츠를 맡기지만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유튜브 채널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이렇게 채널에 집중하면 콘텐츠량이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생산을 해야 하고, 직접 스튜디오를 갖추거나 인력을 채용하면서 효율 극대화를 노릴 것이다. 또한 이전처럼 대외 미디어 머캐팅 집행비용도 조절하고 자사 채널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가운데, 지금까지 인플루언서머캐팅에 집중하던 플랜을 온드미디어 성장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 한 예로, 미디어 그레이프 후르츠가 제작한 SK텔레콤'미미 클럽'은 팟 캐스트 전체 순위 30위권까지 상승한 저력이 있슴니다. 대외 미디어 의존도를 낮추는 것은 직접 목소리를 내는 것과 효과적인 팬덤을 만들기 위해 브랜드 전략이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갑자기 기존 레거시에 비용을 쓰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점차 비중과 빈도를 낮추고 자사 채널에 대해 콘텐츠 상승을 위해 서서히 시행착오를 일으켜 의미 있는 콘텐츠 개발에 힘쓴다. 새로운 플랫폼이 출자하면 여기에 집중하기 위한 예산 집행이 신중해지기 때문에 sound에는 보수적으로 접근해 시작하지만 과감하게 비용을 불태웁니다. CM비용에 수억~수십억을 던지지만 유튜브에서는 그 정도면 웹 드라마 시리즈 1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엔터업계는 매우 활발하게 소속 연예인을 유튜브에 키우거나 뉴미디어에 맞춰 사람을 채용하지만 협업의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아직 브랜드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누구라도 아는 사람을 출연시키는 것이 승인을 얻기에 유리합니다. 브랜드의 유튜브 시대에는 이에 적합한 인재의 채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제1단계에서는 기술적인 제작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호할 것. 기존 머캐팅팀에서 콘텐츠의 기초적인 기획과 핸들링이 이어진 뒤 단계에서는 역량 있는 검증된 MCN 업계 출신과 제작자들의 인력이동이 많아질 것이다. 콘텐츠의 고도화나 브랜드 인사이트가 여전히 콘텐츠에도 필요한데 자사의 브랜드 메시지를 잘 녹이면서 창의력도 함께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서 컨텐츠 기획자에 대한 몸값은 극히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1~2년 정도가 이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험과 경력을 최근 대비를 추천합니다.


    많은기업이선행적으로활용중인콘텐츠분석솔루션튜브러


    우리가콘텐츠를제작할때제일먼저하는일은뭘까요? 바로 '아이디어'입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이에 맞는 이야기를 만들고 그에 맞는 기획을 할 것이다. 아이디어는 소재이며, 소재 발굴과 스토리텔링을 어떤 연출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여전히 감에 의존하는 아이디어와 소재 발굴에 대한 활동은 점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 발굴로 대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컨텐츠·아이디어를 축적된 데이터와 이것을 활용한 기획으로 풀어내는 중견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각광받는 데이터 머캐팅은 유통과 서비스로 많이 활용됐지만 콘텐츠 영역에서도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제작에 대한 기회비용이 크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의 투자에 대한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이루어져야 하고 콘텐츠에 대한 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컨텐츠 중견 기업은, 컨텐츠 제작과 결과의 보고에, 이러한 데이터의 축적과 방법을 갖추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구통계적 관점을 넘어 콘텐츠 선호도와 키워드 세트 등의 역할이 데이터베이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토리도 다양한 소재와 트렌드에 맞게 기획되어야 합니다. 여전히 콘텐츠 분야에 데이터 사업은 활용도가 오죠의 그와은심도 오쵸은지이 2020년도 콘텐츠 제공이 쏟아지는 상황에서는 데이터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데이터 분석 회사는 이에 따른 상품화, 서비스의 고도화를 감정하는 것입니다. 기존 MCN 중견기업이나 콘텐츠 제작사 역시 축적된 데이터를 가시화하거나 역량을 가져야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는 첫째, 최근 1인 미디어 타입의 콘텐츠를 가리키는 용어인 사업 모델의 단어가 되었습니다. 과거 웹 2.0보다 직관적이고 제작자 산업을 대표하는 키워드가 된 것이다. 유튜브용 콘텐츠를 만들어도 최근 MCN 할 것이라는 용어가 스스럼없이 나쁘지 않을 뿐 아니라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도 MCN 계약을 한다는 것은 소속사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물론 MCN은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만의 전유물이 아니듯 상당수 중소기업이 최근 따라하기 시작했다. 빠르게 움직이는 기존 엔터테인먼트 사업 분야에서는 자사 소속 배우, 가수, 연예인의 1인 미디어 채널 개설과 활동을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소속의 크리에이터로 영입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쁘지 않은 서기 시작했다. ​ 이런 사업의 크로스는 오버는 과거와 다른 위상이 높아진 1인 미디어 분야에 대한 인식 청천과 함께 사업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다시 이야기하고 조금 규모와 인력을 갖춘 곳인 엔터 분야에서 컨텐츠 생산을 적극적으로 점검 및 추진하고 이는 시장 상황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마스터 스카우트에서 제작진 운영 등의 활동이 활발해지길 기대하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 사업을 하는 MCN 비즈니스도 이들이 가진 뉴미디어 이해와 활용을 바탕으로 연예인 참여에 상당히 적극적이다. 또한 프로게이머, 셰프, 마스터 등 기존 셀럽들의 참여도 이끌어내며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콘텐츠 산업에서 중요한 활동이 되고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도 기관 및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이들이 조직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크리에이터 및 예비 크리에이터의 편중이 심화될 것이다. 심지어 과거 블로거 활동처럼 잠시 후 포기하는 이가면자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반적인 콘텐츠 경쟁력은 급속히 높아지기를 기대할 것이다. 엔터업계가 보유한 IP와 매니지먼트 능력을 바탕으로 뉴미디어 분야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면 작은 중소기업들도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스토리 그대로 BTS 같은 신화를 써내려갈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해 주목할 것은 많지만, 서로 시댁이 날아갈 수 있는 현상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홍보 후 당사자 입장에서도 과거와 달리 가치가 높은 연예인의 브랜드 채널 참여에 대해 긍정적이고 우호적이므로, 이러한 방향으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며 선순환 구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니어층의 참여는 컨텐츠가 가지는 힘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시니어라고 불리는 실버층은 콘텐츠의 변방으로 서서히 부상하고 있지만 아내의 sound에는 자녀와 손녀로 인해 최근에는 적극적인 지식층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시니어층으로 갈수록 해박한 지식과 삶의 경험, 그래서 역사의 생생한 목격들은 그들만의 스토리 영역입니다. 스마트 시대에 단순 콘텐츠 소비자로 변방의 세대로 분류되어 온 이들은 점차 스마트폰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적극적인 생산 주체로서의 역할을 자임하며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기술을 하나하나 익히면서 점차 경쟁력을 확보하여 new 산업의 주체이자 콘텐츠 분야의 노멀 지식인 역량은 더욱 이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 이 세대에 가장 큰 강점은 두가지인데, 1위는 바로 시간입니다. 경제적 여유 차이는 서로 다양해 언급하기 어렵지만 공통된 현상은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점에서 이렇게 시간을 얻어 확보한 세대는 키즈와 실버 세대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실버 세대는 그들이 가진 폭넓은 지식과 식견이 있습니다. 검색과 데이터베이스가 가진 절대적 지식이 진리인 것처럼 줄거리지만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도 현자의 이야기는 언제 어디서나 존중받지만 실버층이 갖는 지식의 가장 큰 특징은 생경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그들의강점은인구수입니다. 베이붐 세대와 경제 발전의 역사를 이룬 그들은 다른 세대보다 부유한 가구 수를 자랑합니다. 어린이 분야가 저출산으로 인해 인구 수에 따른 산업의 위기가 논의되지만 실버 세대에게는 매우 어려운 인구수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결국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의 참여 및 시청 때때로 확보가 가능하며, 사업적 기회가 매우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과정에서 실버 지식 콘텐츠의 세대별 타기팅 콘텐츠 전략은 지속적으로 콘텐츠 참여와 소비를 이끌어 갈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실버 지식 콘텐츠는 의도하지 않은 재미와 재미를 줄 것으로 기대되며 내용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가 될 것입니다.물론 기술적인 표현과 발전, 그리고 매력 또한 장단점이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그래도 가장 기대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 지상파 방송으로 대변되는 레거시 언론이 스토리, 검은 유산을 기반으로 1어설을 준비하고 있는 것 1인가요?뉴미디어 시대의 레거시 역할은 모두 끝났다고 자조하지만, 이들에게는 여전히 자금 규모와 고급 인력, 그리고 지금까지 쌓아온 시간이 있습니다. ​


    현재도 무한도전과 부담 없이 하이킥은 여전히 유튜브에서도 인기 있는 콘텐츠이며, 온라인 탑골공원이라 불리던 과거의 유산은 뉴미디어 시대에 역행하는 듯 새로운 팬덤, 새로운 소비자들에게 다가왔습니다. 콘텐츠는소비되는게맞지만재소비된다고해서,줄어가는게아니라새로운시대에새로운시청자에게는새로운콘텐츠가생깁니다. 와자미맨, 워크맨 그리고 펜스까지 레지미스의 기획력과 자산은 여전히 유효하며, 이러한 시청층과 구독자를 확보한 후 새로운 모델을 적용하면 시나니지는 매우 많습니다. 여전히 한국 최고의 선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고 매우 큰 영향력을 지닌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이들은 유튜브 시대에도 여전히 큰 화면으로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재미있는 콘텐츠를 소비하려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영광의 시대를 지나 새로운 시대로 접어든 만큼 뉴미디어에 맞게 혁신하고 적극적인 협력 모델을 지향해야 하고, 모든 조직원이 크리에이터로서의 역할을 뒤로 미루고 비즈니스에 임해야 합니다. 실제로 매거진 미디어는 현재 홍보대행과 홍보대행까지 하면서 비즈니스 모델과 체질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회인 줄 알고 진입했다가 공룡이 눈을 뜨고 날개를 단다면 우리는 이와 다른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하지 않을까요?그들은 여전히 연예인과 지식인을 움직이는 힘이 있고 그에 걸맞는 네트워크도 있습니다. 수십 년이라는 절대적인 시간은 가장 묵과할 수 없는 유산이기 때문에 개인의 힘은 약해도 조직의 힘은 느리지만 강할 것입니다. 따라서 혁신적인 문제가 조직 내부에 뿌려졌다는 전제하에 그들의 적극적인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TV 위에 놓인 수신기의 역할이 모든 미디어 산업의 근간을 뿌리째 뒤흔들 줄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코 나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그런 하나는 생겼고, 우리는 실시간으로 선택하면서 소비하면서 이번에는 시간을 기다려봐야 프로그램을 과거와 다른 방법으로 골라보는 재미를 느끼는 중입니다. 절대적인 시간을 누리던 권위적인 미디어 매체가 서서히 왕좌에서 내려오면서 우리는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소비를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언제어디서나상관없기때문에제가보고싶을때볼수있는콘텐츠의유용함은앞으로도말할필요없이사회전반에퍼져서나쁘지않습니다. 넷플릭스 가입자가 심상치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OTT가 등장하면서 기존 브로드밴드는 이제 새로운 전개를 모색 중이라고 합니다. 그런 시대를 큐레이션 TV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는 향후 콘텐츠 소비의 전천에 거대한 폭풍을 몰고 올 것 같습니다.다가올 TV 미디어 시장은 흐르는 시간으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시간벌기 싸움으로 갈 것이다. 넷플릭스의 경쟁사들은 잠이라고 선언할 만큼 모든 영역에서 미디어업계 간 시간 뺏기전이 아니라 다른 산업과의 경쟁에서 시간 뺏기 경쟁이 시작돼 저런 경쟁 속에서 해결책을 등장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큐레이션 TV가 될 것이다. 선택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추천 콘텐츠 소비, 서비스의 절대적 신뢰는 하늘과 땅끝을 내다보는 새로운 초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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